르네상스와는 완전히 이질적인 양식이어서 근대미술에
서의 2대 정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규정- 반종교개혁의 유력한 표현수단이 되어 여러 가톨릭
국가 에서는 종래의 종교적 도상(圖像)을 일신하고
종교미술에 신선한 입김을 불어 넣음
귀족들의 표현수단이기도 하여 화려 ·호사한 의
Ⅰ.서양미술의 역사
1)원시미술
원시사회에는 오늘날과 같은 문명사회에 앞서 먼 옛날에 존재하였던 태고(太古) 사회와 근대에 존재하는 미개사회 등 두 가지가 있다. 그러나 미술사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태고의 원시사회에서 이루어졌던 미술이다. 수십만 년이나 계속된 이 원시시대는 다시 그것
바로크시대 작품의 특징은 양식적인 면에서 혼합적이며 심지어 반항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즉 몇 가지 특징들을 나열하자면 장려함, 감각적인 풍요, 극적 효과, 생동감, 운동감, 긴장, 감정분출, 예술간의 특징들을 흐리는 경향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미술의, 고전주의의 균형과 질서 그리고
미술, 나아가서는 유럽미술 전반에 걸친 양식 개념이 되었다.
로코코 미술의 성격은 루이 14세 시대의 장중한 위압감, 화려한 의식을 갖춘 궁정 생활이 낳은 바로크미술과는 달리, 가볍고 섬세한 색채와 문양으로 현란하기는 하지만 아주 세련된 귀족 취향의 미술이었다. 그 주체가 되었던 장식미술은
Ⅰ.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
▶수소들의 전당-라스코동굴벽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1만5천년전의 동굴에서 살았던 사람들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 들이었다. 동굴벽화(알타미라, 라스코). 그들의 작
미술과 르네상스의 거장들의 작품을 연구하고 당시 이탈리아의 바로크화가인 카라바지오와 카라치 파의 영향을 받아 장족의 발전을 이루어 차차 명성을 얻는 한편, 만토바공(公)의 인정을 받아 그의 사절로서 외교적 사명을 띠고 에스파냐로 여행하였다.
1608년 어머니가 위독하다는 기별을 받고 고
어제와 오늘이 분열하게 된다. 그러나 이 분열은 바로크시대에서 극적으로 해소된다. 그리고 그 해소의 방법은 생각하는 나를 중심으로, 이상 대신 현실을, 어제 대신 오늘, 그리고 내일을 선택하는 것이었다. 드디어 오늘날 우리가 이야기하는 근대성(Modernity)는 이 시대에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시대의 미학
1. 비잔틴 미술
비잔티움(Byzantium, 콘스탄티노플, 이스탄블)을 중심으로 동로마제국에서 5세기부터 약 1천년간 계속된 기독교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을 계승하고 여기에 소아시아. 시리아 등의 요소가 가미되면서 5세기부터 발달하였다.
교회당 건축은 원개를 덮은 집중식 건축, 또
바로크시대의 문학이란?
17세기 독일의 문학
포르투갈어의 ‘비뚤어진 진주(barocco)’에서 유래
건축양식을 지칭하는 조형 미술상의 용어
바로크시대의 건축
르네상스의고전주의, 합리주의적 경향에 반대
17세기초 이탈리아에서 발생
감각적, 역동적, 장식적 효과를 추구
두 가지 흐
정의
바로크 (1600~1750)
로마에서 시작하여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가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
일그러진 진주 – 거칠고 과장된 남성경향의 17세기 미술
화려하고 감동적인 효과의 극대화
불규칙한 성격과 과장된 표현
통일성의 원리
카톨릭의 안정으로 대담하고 화려한